의정부시, 시청사 소방합동대피훈련 실시

정승훈 기자 / 기사승인 : 2025-10-31 11:05:35
  • -
  • +
  • 인쇄
실전형 대응 체계 점검…시민과 직원의 생명보호
▲ 의정부시, 시청사 소방합동대피훈련 실시

[무한뉴스=정승훈 기자] 의정부시는 10월 30일 시청사에서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기 대응과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의정부소방서와 합동으로 소방대피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청사 내 재난대응 능력 향상과 직원들의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마련했다.

시청 제1별관 3층에서 전기누전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직원 900여 명이 옥내 소화전을 이용한 초기 진화 및 신속한 대피 절차를 실습했다.

훈련 과정에서 화재진압반 직원들이 실제 화재 현장을 방불케 하는 진압 시연을 펼쳤다. 또한, 최근 발생한 각종 화재사고의 교훈을 반영해 소화전 사용법, 완강기 이용법, 대피 행동요령 교육 및 체험훈련도 병행했다.

현재 시청 제2별관 3층과 4층에는 완강기가 각각 2개씩 설치돼 있으며, 해당 층 근무자 107명을 대상으로 반복 훈련을 실시해 실제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강현석 부시장은 “직장 내 화재는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일”이라며 “유사시 대피체계 확립과 실전 같은 반복훈련만이 시민과 직원의 생명을 지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앞으로도 정기적인 소방합동훈련을 통해 안전한 공공청사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훈련은 자치행정과, 의정부소방서 등과 협업해 진행됐으며, 시는 훈련 결과에 대한 현장 점검 및 보완대책 회의를 통해 청사 재난대응 매뉴얼을 보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무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