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2025년 을지연습 전라남도 우수기관 선정 쾌거

정민정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7 12:10:45
  • -
  • +
  • 인쇄
실전같은 훈련…빈틈없는 전시대비 태세로 우수상 수상
▲ 을지연습 시상식 사진

[무한뉴스=정민정 기자] 목포시는 지난 15일 전라남도청에서 열린 ‘2025년 을지연습 도지사 표창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우수기관 표창은 지난 8월 18일부터 21일까지 실시된 을지연습 기간 동안 전라남도 내 시·군을 대상으로 ▲기관장 주재 토의 ▲전시 직제 편성 훈련 ▲전시 종합상황실 운영 ▲도상연습 성과 등 국가 위기 대응 및 전시 대비 태세 전반을 종합적으로 심사·평가한 결과다.

목포시는 시장 권한대행 조석훈 부시장을 중심으로 사전 준비 단계부터 훈련 종료 후 사후 조치까지 빈틈없는 을지연습을 실시했으며, 공습 대비 민방위 훈련과 실전을 방불케 하는 다중이용시설 테러 대응 실제훈련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또한 전국 단위로 실시된 공습 대비 민방위 훈련과 관련해 시 누리집, SNS, BIS(버스정보시스템) 등을 활용한 집중 홍보로 훈련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고, 목포어울림도서관에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훈련을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시민 참여를 이끌어내 공감대를 형성했다.

특히 실제훈련에는 13개 기관·단체에서 200여 명이 참여해 적 특작부대 침투 상황을 가정한 초기 진압, 테러로 인한 사상자 응급 후송, 건물 파괴에 따른 사후 수습 및 복구까지 전 과정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수행했다.

이를 통해 목포시의 비상사태 대응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시민들의 안보 의식 제고에도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2025년 을지연습 우수기관 표창은 군·경·소방 등 유관기관의 긴밀한 협력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만들어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더욱 강화된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안전하고 행복한 목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무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