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공무원 대상 인공지능 교육 실시...실무 활용 역량 강화

박노신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7 12:25:45
  • -
  • +
  • 인쇄
인공지능(AI) 기술의 이해와 다양한 활용 사례 교육으로 직원들의 역량 강화
▲ 하남시, 공무원 대상 인공지능 교육 실시...실무 활용 역량 강화

[무한뉴스=박노신 기자] 하남시는 인공지능(AI) 시대에 발맞춰 공무원들의 AI 활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5일과 26일, 총 2회에 걸쳐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실무에 필요한 AI 기술을 익히고, 다양한 행정 업무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25일 하남시 중간관리자인 6급 팀장급 공무원 20명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AI) 활용 교육과, 26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인식제고 교육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KT 소속 전문강사 한현석 차장이 진행한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은 개인별 PC를 활용한 실습 위주의 교육으로 ▲인공지능을 배우는 이유 ▲생성형 AI 활용 실습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보고서 요약, 파워포인트(PPT) 등 각 목적에 맞는 다양한 생성형 AI를 직접 활용해볼 수 있었다.

소현규 원장(AI메타버스연구원)이 진행한 인공지능(AI) 인식제고 교육은 하남시 직원 약 200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의 개념과 활용 방법 ▲다양한 업무 적용 사례 탐구를 주제로 진행됐다. 특히 실제 공공행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서 작성 자동화·민원대응·정책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법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실습으로 진행됐다.

실제 교육에 참석했던 직원들은 “생각보다 AI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걸 깨달았다”며 “특히 다양한 행정업무 적용 사례를 이해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한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하남시 관계자는“이번 교육을 통해 직원들이 인공지능 기술을 보다 친숙하게 느끼고, 실무에 접목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된 것이 가장 큰 성과”라며 “앞으로 직원들이 인공지능 기술을 행정업무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무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